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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 홈페이지 | 전화번호 | 민원 신청 | 교통위반 신고 | 민원 처리 답변 확인 | 공무원 | 행정심판 | 부패 | 예산 낭비 신고

다나인포 2024. 5. 25.

국민신문고는 정부 기관과 국민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마련된 온라인 민원 제기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국민은 다양한 불편 사항을 신고하고, 정책 제안을 할 수 있으며, 각종 행정 처리 과정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전화번호, 민원 신청하는 법, 민원 답변 확인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잠깐! 혹시 아래 정보 찾고 계셨나요?!

 

 

👉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

 

👉 민원상담 신청하기 👈

 

👉 민원 처리 결과 확인 👈

 

👉 행정 심판 청구하기 👈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는 아래 버튼을 눌러서 이동하세요.

 

👉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

 

국민신문고에서 할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민원 제기: 개인 또는 단체가 겪고 있는 불편 사항을 정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제안 제출: 정책이나 제도의 개선을 위한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 결과 확인: 신청한 민원의 처리 과정과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민원 신청

 

국민신문고에서 신고할 수 있는 민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법령·제도·절차 등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 또는 상담형식을 통한 설명이나 해석의 요구
  • 정부시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에 관한 건의
  •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의 해결 요구
  • 그 밖의 행정 기관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사항

 

국민신문고 민원 신청은 아래 버튼을 눌러서 신청하세요.

 

👉 국민신문고 민원 신청하기 👈

 

민원신고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신문고 민원 신고 처리 절차
크게 보려면 클릭하세요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결과 확인

 

국민신문고에 로그인 한 뒤 나의 신문고 > 민원메뉴에서 해당 민원을 클릭한면 민원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민원 처리 결과 확인 창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 민원 처리 결과 확인 👈

 

국민신문고 주요 기능

 

 

 

부패 공익 신고

 

부정청탁, 금품 수수, 외부 강의 등 초과사례금 수수 등 부패청탁, 채용비리 등에 관한 공무원, 공직자, 교사, 군인 등의 부패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부패행위, 행동강령 위반행위, 복지 보조금 부정 청탁 금지, 채용비리 신고는 아래 버튼을 눌러서 신고하세요.

 

👉 부패 공익 신고하기 👈

 

부패 공익 신고시 보상금,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금은 최고 30억원까지 포상금은 최고 5억원까지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포상금 지급기준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포상금 자세히 확인하기 👈

 

 

 

적극행정신청

국민신문고에서는 민원내용에 대해 적극 행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적극 행정 신청을 아래 버튼을 눌러서 신청하세요.

 

👉 적극행정 신청하기 👈

 

 

 

소극행정신고

지자체, 공공기관, 공무원의 소극적은 민원 대응은 국민신문고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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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질피해신고

갑질피해를 당하셨다면 국민신문고에서 신청하세요.

 

👉 갑질피해 신고하기 👈

 

 

 

예산낭비신고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의 예산낭비는 국민신문고에서 신청하세요.

 

👉 예산낭비 신고하기 👈

 

 

 

행정심판청구

행정심판이란, 행정청의 위법·부당한 처분(또는 그 밖에 공권력의 행사·불행사)등으로 권리 및 이익을 침해 받은 국민이 신속하고 간편하게 법적으로 이를 구제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를 말합니다.

 

음주운전, 면허취소 정지처분, 학교폭력, 과징금 부과 취소 청구, 명예전역수당 환수처분 취소 청구,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처분 취소 청구, 국가유공자 등록거부처분 취소청구 등에 대한 행정심판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행정심판 청구방법청구서 작성 안내 등은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 행정 심판 청구하기 👈

 

 

 

국민신문고 전화번호

국민신문고에서는 정부민원안내 국민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국민신문고 민원안내 전화번호: 110
  • 부패 공익 신고 상담: 1398 

 

콜센터 운영시간

- 365일 24시간 안내 가능합니다.

- 수어 상담은 평일 09:00 ~ 18:00

 

 

 

 

자주 묻는 질문

1. 민원을 제기하면 처리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으로 민원의 처리 기간은 7일에서 14일 이내입니다. 복잡한 사안일 경우 추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처리 상태는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익명으로 민원을 제기할 수 있나요?

네, 국민신문고는 익명으로 민원을 접수받습니다. 다만, 신고 내용에 따라 피신고인이 여러 경로를 통해 알아낼 수 있는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민원 제기 후 수정이 가능한가요?

민원을 제출한 후에는 원칙적으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잘못된 정보나 추가 자료가 필요한 경우,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보완할 수 있습니다. 민원 제출 전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 자주 하는 질문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자주 묻는 질문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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